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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분별한 전기차 포비아 막아야"…車 업계 '입' 모았다

  • 송고 2024.09.25 16:07 | 수정 2024.09.25 16:08
  • 고양=EBN 박성호 기자 (psh@ebn.co.kr)

제37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 개최

전기차 화재 예방과 수요 확대 전략 모색

팩트 기반 신뢰 확보해야…인식 개선 독려

BMS 개선, 충전기 업그레이드 등 대응책 언급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무분별하게 확산하는 '전기차 포비아(공포증)'를 막기 위해 완성차 업계가 머리를 맞댔다.


25일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와 소비자단체는 고양시 킨텍스에서 '전기차 화재 예방과 수요 확대 전략'을 주제로 제37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전기차 화재로 인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고자 기획됐다. 과학적 근거 없이 불안감을 조장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어 전기차 캐즘 현상이 심화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강남훈 KAIA 회장은 "전기차 산업의 성장을 저해하지 않도록 팩트에 기반한 신뢰 확보가 중요하다"며 “전기차 산업이 초기 보급 단계에서 다양한 문제에 직면할 수 있지만, 산업이 성장하고 기술이 성숙하면서 많은 문제가 대부분 해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지난 9월 6일 전기차 화재 예방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배터리 인증제 조기 시행, 정보공개 의무화,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개선, 충전기 업그레이드 등 다양한 대응책을 추진 중”이라며 “이와 같은 조치들이 전기차 안전성을 강화하고, 전기차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진 전기차사용자협회 이사는 '전기차 화재 이후의 소비자 인식 관련 설문조사 결과 및 시사점' 주제 발표를 통해 전기차 비보유자가 보유자보다 화재 등에 훨씬 민감하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전기차 인식 개선을 위한 미디어의 정확한 정보 전달 및 인식 개선 캠페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나용운 소방연구원 박사는 '전기차 화재 예방 기술 적용 현황' 주제 발표를 통해 전기차 화재 발생 가능성이 크다는 건 사실이 아님을 지적했다. 이어 전기차 화재 예방 및 대응을 위해서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고도화 및 뛰어난 스프링클러를 설치하는 등 노력이 필요하다고 봤다.


권소담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는 '자동차 화재 발생 시 소유자 책임 관련 판례' 주제발표를 통해 지하 주차장 화재 시, 법원은 소유자의 책임 범위를 실제 관리 가능한 영역으로 제한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이어 전기차 소유자들이 통상적인 관리 의무를 이행한다면 배상 책임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조언했다.


권오찬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책임위원은 '전기차 캐즘 극복을 위한 보급 확대 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전기차 화재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으로 시장 침체가 지속될 수 있음을 지적했다. 그러므로 ▲전기차 보조금 확대 ▲충전요금 할인 부활 ▲충전량 제한 정책 철회 등 지원책을 언급했다.


강남훈 KAIA 회장은 “전기차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핵심 산업"이라며 "산업이 성공적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최근의 전기차 캐즘 현상을 조기에 극복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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