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Q 영업익 4조2791억…전년 동기 대비 0.7%↑
매출 45조206억원…전년 동기 대비 6.6%↑
하이브리드 인기…판매량 전년비 26.4% 뛰어
영업이익률 9.5%…유연한 시장 대응 '대성공'
현대자동차가 25일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실시하고, 2024년 2분기 실적이 ▲도매 판매 105만7168대(IFRS 연결 기준) ▲매출액 45조 206억원(자동차 35조2373억원, 금융 및 기타 9조7833억원) ▲영업이익 4조2791억원 ▲경상이익 5조5656억원 ▲당기순이익 4조1739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이라고 발표했다.
현대차의 2024년 2분기 매출액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확대에 따른 평균판매단가(ASP) 개선 및 우호적인 환율 환경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0.7% 성장했다. 이로써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사상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다.
현대차는 2분기(4~6월) 글로벌 시장에서 105만7168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0.2% 감소한 규모다. 그러나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판매는 북미 권역 판매 호조가 지속,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기차(EV) 수요 둔화 및 소비 심리 위축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 감소한 18만5737대가 판매됐으나, 신형 싼타페 하이브리드로 대표되는 SUV 및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 비중이 지속 확대 중이다.
해외에서는 신형 싼타페 및 싼타페 하이브리드, 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모델 등 고수익 신차 판매 본격화로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87만1431대가 판매됐다.
2024년 2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상용 포함)는 하이브리드 판매대수 증가분이 전기차 판매대수 감소분을 상회,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한 19만2242대가 판매됐다. 이중 2분기 하이브리드 판매는 12만2421대로 전년 동기 대비 무려 26.4% 증가했다. 이 기간 EV 판매는 5만 8,950대로 24.7% 감소했다.
2024년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한 45조206억원을 기록했다. 선진 시장 및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호조에 따른 믹스 개선, 우호적인 환율 등에 힘입어 역대 분기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다. 2024년 2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1371원이었다.
매출 원가율은 원재료비 하락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5%포인트(p) 하락한 78.4%를 기록했다. 인건비 상승 등 영향으로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전년 동기보다 1.1%(p) 오른 12.1%로 집계됐다.
이 결과, 2024년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0.7% 증가한 4조2791억원으로 역대 분기 최대를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은 9.5%를 나타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5조5656억원, 4조1739억원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른 누계(1~6월) 실적은 ▲판매 206만3934대 ▲매출액 85조6791억원 ▲영업이익 7조8365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고금리 지속에 따른 수요 둔화와 주요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로 인한 인센티브 상승 추세 등 불확실한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환율 효과 등을 바탕으로 영업이익률 9%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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